건강&의학상식

장에 좋은 음식 & 장에 나쁜 음식

로제 2020. 1. 9. 12:00

 

장에 좋은 음식 & 장에 나쁜 음식

 

 

 

안녕하세요. 만고땡!입니다.

오늘은 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장에 나쁜 음식부터 소개하겠습니다.

 

장에 나쁜 음식

 

단무지

 

 

단맛으로 매운맛과 느끼함을 잡아주고, 식감이 좋아 여러 음식에 잘 어울리는 단무지,, 단무지는 분식점에서 라면, 중식집에서 짜장면, 일식집에는 돈까스 등 여러 음식에 곁들어 먹는 대중적인 반찬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그런데 이렇게 많은 화학물질이 들어가 있다고합니다.

빙초산, 사카린나트륨, 이황산나트륨, 인공색소 등 장기능을 해치는 요소들이 들어있네요.

 

이런 첨가물들은 장에 독소를 생성하여 가스 생성 및 장 기능저하를 일으켜 장트러블이 생긴다고 합니다

 

과일

 

 

과일은 먹는 시기에 따라 효과가 다르다고합니다. 보통 식후에 과일을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밥먹고 난 후 과일의 당은 장에서 발효되어 가스를 발생하여 독소가 쌓이게 된다고 합니다.

처음 알았어요... 그러면 언제 먹어야 할까요?

 

내몸 사용설명서에서는 식사 30-60분 전, 식사 3-4시간 후, 하루100g 정도 섭취를 권장하더라고요.

 

인스턴트 커피

 

 

인스턴트 커피 내에 들어있는 식물성지방이 고체화 되면 불포화지방에서 포화지방으로 전환된다고 합니다. 포화지방은 체지방 체중 증가, 염증 유발을 하며 장기능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하네요.

 

장에 좋은 음식

 

 

그러면 이제는 장 기능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식초

 

 

그 중에서 다시마식초입니다. 식초는 위산 분비 촉진, 소화기능향상, 변비해소에 특히 도움이 되며, 굳이 다시마 식초를 추천하는 이유는 알긴산이라는 물질이 독소배출에 좋은 역할을 한다고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에 대해서 잘 알고계신가요??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유익균의 증식을 돕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익균의 성장을 돕고 유해균을 감소를 도와주는 역할하는 것으로 소장에서 소화되지않고, 대장까지 도달한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치커리,아스파라거스,양배추,양파 등에 함유된 식이섬유, 올리고당 등을 말합니다. 

 

▽아래 글을 보면 프리바이오틱스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건강&의학상식] - 장 건강을 위한 '프리바이오틱스' 효능, 섭취량, 주의사항

 

장 건강을 위한 '프리바이오틱스' 효능, 섭취량, 주의사항

장 건강을 위한 '프리바이오틱스' 효능, 섭취량, 주의사항 장이란? 소화기관의 마지막으로, 하수처리장과 같은 역학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장에 독소가 배출되지 못하면 하수구가 막힌 것

onward1.tistory.com

 

<내용 및 이미지 출처: 내 몸 사용설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