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학상식

통풍에 나쁜 음식 & 통풍에 좋은 음식

로제 2020. 1. 15. 12:30

 

통풍에 나쁜 음식 & 통풍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만고땡!입니다.

오늘은 통풍에 나쁜 음식 통풍에 좋은 음식 을 구분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통풍을 한번쯤 경험해보시거나 가족이나 지인이 통풍을 고생하시는 모습을 본 적 있으신 분들은 통풍에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 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통풍에 가장 안좋은 음식이라고 하면 보통 '치맥' 이라고 많이들 알고계시죠? 왜 치맥이 안좋은지 뒤에 자연스럽게 알 수 있게됩니다.

 

 

 

조개&새우, 치킨, 삼겹살, 고등어, 내장

이 5가지의 음식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퓨린! 입니다.

세포 속에 유전과 세포의 기능을 담당하는 DNA와 RNA를 핵산이라고 하는데, 이 핵산을 구성하는 성분을 퓨린이라고 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매커니즘을 알려드릴께요.

 

 

세포의 사멸▷세포 속 핵산 분해▷퓨린 생성 및 분해▷요산발생

이 퓨린이라는 물질이 생성되고 분해되는 과정에서 요산이 발생하는데요. 요산이 혈액 내에 계속해서 축적되다보면 통풍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퓨린이 들어있는 조개&새우, 치킨, 삼겹살, 고등어, 내장은 조금 자제하면서 드시는게 좋을꺼 같습니다.

 

 

다음은 과당&액상과당
말그대로 과일에 들어있는 당을 말하는데요. 보통 과일주스나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당이 통풍에 안좋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술의 종류와 상관없이 퓨린보다는 알코올이 통풍에 더 안좋다고 하는데요. 알코올은 체내 요산 합성을 증가시키고, 요산이 소변 등을 통해 몸 밖으로 빠져나오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술 자체가 통풍에 안좋다고 하네요.


 

이번에는 통풍에 좋은 음식을 소개할게요!

 

 

첫번쨰, 체리

체리는 통풍 발작의 위험도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체리 내 안토시아닌 이라는 성분은 요산으로 인해 발생되는 염증을 없애, 통풍 발작 위험도를 낮춘다고 합니다.

 

 

통풍약과 체리를 함께 섭취하는 경우 통풍발작을 75%까지 감소시킨다고 하네요. 단, 체리는 하루 권장량이 10개이므로 그이상 섭취하시면 안됩니다. 배에 가스가 차거나 복통 유발을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노니

노니는 베트남 여행 쇼핑리스트로도 유명하고, 홈쇼핑에도 많이 나오는대요. 남태평양 지역에서 서식하는 열대식물로 주로 가루나 분말 차의 형태로 수입해서 먹습니다. 노니가 좋은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파이토 케미컬, 스코폴레틴, 이리도이드, 프로제로닌 이 4가지 성분이 통풍 뿐만아니라 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네요.

 

노니는 중추신경 진통 효과가 있으며, 이 진통 효과는 모르핀의 75%에 해당하는데요. 모르핀과 달리 중독성이 없다고 하네요.

*모르핀은 보통 전쟁에서 팔이나 다리가 잘렸을 때, 아픔을 잊기 위해 사용하는 주사입니다.

 

 

 

노니의 성분들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스코폴레틴은 항염 성분으로 혈관 속 염증을 제거하고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는 진통 역할과 소염 역할을 합니다.

 

 

이리도이드는 바이러스나 병균의 침입을 막고 이미 손상된 부위를 빠르게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마지막으로 프로제로닌은 세포벽의 구멍을 크게 만들어 영양분이 세포 속으로 더욱 쉽게 흡수되도록 돕고 신체의 영양분 섭취능력을 증가시켜 궁극적으로는 손상된 세포의 회복을 돕습니다.


▽통풍의 원인과 증상이 궁금하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건강&의학상식] - 통풍의 심각성 '통풍의 원인과 증상'

 

<내용 및 이미지 출처: 나는 몸신이다>